뉴스&이슈


포천시청 소속 7급 공무원 "죽음의 의혹"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시청 소속 7급 공무원이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외부 침입 흔적이 없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일부에서는 직장내 상사 괴롭힘과 과도한 업무스트레스와 인사시스탬이 젊은 공무원이 자살에 이르게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성실했던 젊은 공무원이 무엇 때문에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인가라는 의문을 제시하며, 유족은 숨진 고인이 직장내 상사의 괴롭힘, 과도한 업무스트레스에 고통스러워했다고 밝혔다.

 

유족은 시청에서 상사의 괴롭힘, 부당한 업무 강요가 자살까지 부를 만큼 포천시청이 이런 곳이란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이번 사건은 지난 1544세의 7급 공무원이 자살한 배경을 놓고 포천시와 포천시의회가 책임 있는 해명조차 하지 않고 있다.

 

유족은 고인이 업무를 성실히 수행했고, 애틋한 사랑으로 결실을 맺은 부인과 초등학생인 딸을 부양했던 한 가정의 가장이었다고 밝혔다.


가족은 고인이 가족과의 모임을 통해 수시로 상사로부터 지나친 업무 간섭과 괴롭힘을 당했다. 는 내용이 있다.’고 말했다.


유족은 장례 후 수첩 등 유품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업무 중 받은 고충이 고스란히 드러나 있었다관련 공무원들에 대한 고발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유족은 시는 뒤늦게 조사 중이라고 밝혔지만 공직사회에서 흔치 않은 공무원의 자살 사건을 일주일 남짓 방치하고 사인을 우울증으로 몰아가는 시를 더이상 신뢰할 수 없다.” 말했다.

 

유족은 지난 20일 시청을 방문 시장을 접견한 자리에서유족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조직의 논리에 의해 행정처리를 할 것 같아 시에서 조사하지말고 상급기관에서 조사하여 고인의 억울한 죽음을 철저히 조사하여 달라고 요청했다.

 

고인의 가까운 지인들은 이번 고인의 자살은 예견된 인재라며, 직장내 상사 괴롭힘과 과도한 업무스트레스도 죽음의 원인이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시의 인사 시스탬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고인이 과도한 업무에 부서이동을 요청하였으나 결국 다시 제자리로 돌아 예전 부서로 인사 이틀만에 자살하는 불상사가 일어났다. 이에 지인들은 시가 조금만 더 고인에게 관심을 가졌다면 자살이라는 일이 안 일어났을 거라며고인의 죽음을 아쉬워했다.


시 관계자는 유족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선량하고 성실했던 7급 공무원이 자살한 이유를 밝히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천시청 노조는 지난 21일 공개 공식입장이 아닌 시청 게시판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포천시지부와 포천시는 직원 사망에 따른 (가칭)진상규명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기로 결정하였다.’ 고 게시글을 슬쩍 개시했다. 과연 노조는 진상규명에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


연천군의회, 제284회 임시회 개회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의회(의장 심상금)는 12일 제28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일간의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연천군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연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등 의원발의 안건 2건과 연천군수가 제출한 ▲연천군 한탄강관광지 관리·운영 및 시설이용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세계캠핑체험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고랑포구 역사공원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미라클타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포함해 총 1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 의사 일정에 앞서, 박운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심상금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회기인 만큼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현안사업을 꼼꼼하게 살펴, 불필요한 예산낭비 사업은 없는지 철저히 심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84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자세한

경기도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동남아시장 공략… 1,259만 달러 상담실적 거둬 [경기도 =황규진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와 싱가포르에 경기도 내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7개 사를 파견해 총 84건 1,259만 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도는 39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기대하고 있다. ‘2023 경기도 물산업 통상촉진단’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물산업 육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경기도 유망 물산업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통상촉진단 파견국인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3대 수출시장이자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물 부족 및 수질 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국가 차원에서 물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물산업 선도국가이지만 물 수입의존도가 높아 원수 확보 및 물 자급자족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도내 물산업 중소기업에게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지역이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현지 파견 전 참가기업의 특성에 맞는 시장조사 보고서를 제공하고, 수출입 실무 및 수출상담 스킬 등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현지 상담장 구축, 바이어 발굴 및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참가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