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지역 상생과 나눔에 앞장서는 따뜻한 기업, ㈜이고진”

[포천=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시 가산면에는 헬스용품 전문기업 이고진(공동대표 고경환, 이종애)이 있다. 1999년에 문을 연 이고진은 헬스기구 인터넷 판매 점유율 1위 기업이자 대한민국 최초 헬스전문 쇼핑몰을 만든 곳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주변에서는 지역 상생과 이웃 나눔에 적극적인, 따뜻한 기업으로 더 유명하다.

기업 최고의 가치 사람

이고진이 최고로 여기는 가치는 사람이다. 고경환 대표(55)사람들의 행복을 가로막는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 사람이 건강하길 바란다. 또 행복했으면 좋겠다. 우리가 운동기구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이유다.”라고 말했다.

이고진의 기업명은 송강정철 선생의 훈민가 열여섯 번째 수, ‘이고 진 저 어르신 짐 벗어 나를 주오, 나는 젊으니 돌인들 무거울까에서 유래한다. 이고, 지고 가는 짐은 이고진이 담당할 테니 사람들은 건강관리에 힘써 행복해지라는 의미다.

 

이름처럼 이고진은 포천지역 경로당과 사회복지시설, 어린이 보육시설 등에 건강관리용 기구를 2013년부터 꾸준히 기탁하며 나눔 천사가 되어왔다. 지난 6월에는 가산면과 가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로부터 올해의 나눔실천 착한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고경환·이종애 대표의 명함에는 사장혹은 대표라는 직함 대신 각각 ‘Problem Solver(문제해결자)’‘Chief Idea Officer(최고 아이디어 책임자)’라는 역할이 표기되어 있다. 사람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기업이 되고 싶은 이고진의 의지를 볼 수 있다.

 

지역 상생에도 적극

이고진은 지역 상생을 위한 노력에도 적극적이다. 본사부지에 카페 공간을 마련하고 인테리어와 가전제품은 물론 각종 집기까지 완비하여 지역주민이 직접 운영하도록 했다. 덕분에 카페창업을 희망하던 지역주민은 비용 걱정 없이 내 사업을 할 수 있게 됐다. 염원하던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메뉴 개발에도 성공했다.

이종애 대표(53)뜻도 있고 재능도 충분한데 현실의 벽으로 기회를 얻지 못한 지역주민들을 돕고 싶었다. 이 카페가 꿈을 펼칠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 정말 잘 되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얼마 전에는 공유 스튜디오도 신설했다. 무려 ‘3면 호리존 스튜디오. ‘3면 호리존 스튜디오는 벽과 바닥이 만나는 모서리 부분을 곡면으로 구성한 공간으로, 촬영 시 광활한 공간감을 표현할 수 있어 전문가들의 선호가 높다. 내부에는 고가의 천장조명과 장비를 갖췄다. 쇼핑몰 제품 촬영, 라이브커머스, 유튜브 콘텐츠 촬영 등 스튜디오가 필요한 포천지역 소상공인 및 개인에게 무료로 대관할 계획이다.

 

정직한 땀방울의 가치를 전하다

이고진은 20112월 포천으로 본사를 이전한 이후, 매년 눈부신 성장세를 보이며 발전하고 있다. 이전 결정에는 포천시의 사통팔달 교통 인프라 확충도 한몫했다. 처음 6명이었던 직원도 지금은 120명에 달한다. 매출도 매년 두 세배씩 늘어 올해의 경우 1,000억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물론, 어려움이 없던 것은 아니다. 믿었던 협력업체로부터 사기를 당하기도 했고 큰 빚에 허덕이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모든 과정은 성장과 배움의 밑거름이 되었다. 특히 땀의 가치를 배웠다.

 

고경환 대표는 정직한 땀을 흘려 얻은 것만이 진짜 내 것이라 믿는다.”라며 잠시 반짝 유행하고 말 운동기구는 고객에게 권하지 않는다. 우직하게 땀을 흘려 인생을 바꾸는 경험을 전하고 싶기 때문이다. 기업 로고도 땀방울을 본 따 만들었다.”라고 말했다.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기술개발

이고진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소통이다. 헬스기구의 어떤 점이 불편한지 알아야 고객들이 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실내 사이클의 발 빠짐 방지밴드’, ‘플랭크 푸쉬업 바이고진 만의 기술 경쟁력은 모두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것에서 시작됐다. 지금껏 이고진이 개발하여 받은 특허와 실용신안은 80건에 육박한다.

 

최근에는 ‘Buy(바이부)’라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다. 바이부는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pay-per-use, PPU)’ 소비기반 가격제 단말기다. 일반적으로 렌탈 운동기기의 경우, 대여기간 동안에는 사용여부와 상관없이 정해진 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바이부로는 사용한 만큼만 요금을 내면 되기 때문에 합리적이다.

 

이종애 대표는 변화의 폭과 속도가 그 어느 때 보다 커진 요즘 세상이지만, 조급해하지 않고 사람들과 함께, 더 멀리 가겠다는 생각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기업하기 좋은 도시 포천에서 성장해 나가며 우리가 만든 것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연천군의회, 제284회 임시회 개회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의회(의장 심상금)는 12일 제28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일간의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연천군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연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등 의원발의 안건 2건과 연천군수가 제출한 ▲연천군 한탄강관광지 관리·운영 및 시설이용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세계캠핑체험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고랑포구 역사공원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미라클타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포함해 총 1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 의사 일정에 앞서, 박운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심상금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회기인 만큼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현안사업을 꼼꼼하게 살펴, 불필요한 예산낭비 사업은 없는지 철저히 심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84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자세한

경기도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동남아시장 공략… 1,259만 달러 상담실적 거둬 [경기도 =황규진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와 싱가포르에 경기도 내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7개 사를 파견해 총 84건 1,259만 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도는 39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기대하고 있다. ‘2023 경기도 물산업 통상촉진단’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물산업 육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경기도 유망 물산업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통상촉진단 파견국인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3대 수출시장이자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물 부족 및 수질 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국가 차원에서 물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물산업 선도국가이지만 물 수입의존도가 높아 원수 확보 및 물 자급자족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도내 물산업 중소기업에게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지역이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현지 파견 전 참가기업의 특성에 맞는 시장조사 보고서를 제공하고, 수출입 실무 및 수출상담 스킬 등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현지 상담장 구축, 바이어 발굴 및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참가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