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 =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시 동천장학회(이사장 강용범)는 1월 19일까지 각급 학교장 및 관내 읍.면.동장의 추천을 받아 1월 27일 장학회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하여 2월 8일 오전 11시, 포천문화원 강당에서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하기로 했다. 강용범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 지역의 인재 양성 및 어려운 환경 속에서 배움의 뜻을 잃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학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2023년도 장학금은 고등학교 진학자 14명에게 각 50만원, 고등학교 재학생 7명에게 각 50만원, 각 읍.면.동장의 추천으로 고등학교 재학생 47명에게 각 50만원, 대학교 진학자 7명에게 각 200만원, 특히 올해는 기존의 대진대학교 외에 경복대학교, 차의과대학교를 포함하여 대학교 재학생 3명에게 200만원씩 총 78명에게 5,4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하였다. 동천장학회는 10억원의 기금과 임원들의 협찬금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장학회 운영에 관한 모든 사항을 포천문화원에 위탁하여 처리하고 있다.
[포천 =황규진 기자] 백영현 포천시장은 27일 일동면 체육문화센터, 이동면 행정복지센터에서 “2023년 주민과의 공감·소통간담회”를 오전·오후에 걸쳐 각각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각 면 별로 사회단체장 및 지역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8기 ‘2022년도 공감소통간담회’ 건의사항 처리상황 안내 및 핵심 현안 보고와 백영현 포천시장의 면별 중점 추진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주민 건의사항을 청취, 직접 답변하는 순으로 소통하는 순으로 개최됐다. 특히, 이번 주민과의 대화에는 시 건의사항 및 중점 추진사항과 관련하여 담당 부서장이 함께 참석하여 주민들의 질문과 건의사항에 즉시 답변하며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 이날 주요 건의사항으로 일동면에서는 ▲일동청소년문화의집 복합커뮤니센터 건립, ▲포천 한북정맥 및 천보산맥 등산로 정비, ▲유휴공간 문화재생, ▲영평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사직지구 풍수해생활권 종합정비, ▲샘말~대흥주유소(시도17호선) 도로 확포장 공사, ▲일이동처리구역 차집관로 정비, ▲상류와 하류가 함께 공사할 수 있도록 추가 예산 건의 이동면에서는 ▲장암저수지 재해예방 기능보강사업, ▲장암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
[포천 =황규진 기자] 경기도 포천시는 소음대책지역 내 거주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1월 25일부터 2월 28일까지 ‘군소음 피해 보상금’ 지급 신청을 받는다. 보상금 지급 대상은 국방부에서 고시한 소음대책지역 내 주민등록지를 두고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실제 거주한 주민으로, 소음 정도에 따라 1종 구역 월 6만 원, 2종 구역 월 4만 5천 원, 3종 구역 월 3만 원으로 전입일자, 직장지 거리, 군 사격 일수 등에 따라 감액될 수 있다. 군용비행장·군사격장 소음 방지 및 피해 보상에 관한 법률(약칭: 군소음 보상법)이 2020년 11월 27일 시행됨에 따라 2022년부터 군소음 피해 보상금은 매년 신청을 통해 지급된다. 올해 신청 건에 대해서는 보상금액 산정 후 5월 31일까지 ‘포천시 軍소음대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과를 통보하고, 보상금은 8월 31일까지 개별 지급될 예정이다. 신청 방법은 포천시청 지역발전과 또는 소음대책지역 내 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소음대책지역 대상 여부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소음포털(https://mnoise.mnd.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