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10개 대학과 손잡고 휴게여건 개선 추진

[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가 올해 7월부터 10개 대학과 손을 잡고 도내 대학교 청소원·방호원·시설관리원 등 노동권 사각지대에 있는 현장 노동자들의 권익 보장을 위해 대학 현장노동자 휴게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이재명 지사는 김덕현 경기과학기술대 총장, 김정곤 계원예술대 총무처장, 이규선 동남보건대 총장, 유광섭 동서울대 총장, 조병섭 두원공과대 총장, 권득칠 루터대 총장, 원영진 부천대 부총장, 이강우 서울예술대 부총장, 허남윤 오산대 총장, 신은주 평택대 총장과 28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대학교 현장노동자 휴게여건 개선과 노동권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재명 지사는 노동자들이 존중돼야 우리 모두가 존중받을 수 있다이번 사업으로 학생, 교직원, 노동자들 모두가 서로 존중하고 존중 받으며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가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한 어려운 일을 하는 이들에게 더 많은 보수가 주어져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바람직하지 않은 현실을 고치는 게 정치가 해야 할 일이라며 청소노동자 뿐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현장 노동자들이 노동한 만큼 보상과 대우를 보장받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사업은 민선7기 공약사항인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실현 차원에서 대표적인 간접고용 비정규직인 대학교 현장노동자들의 휴식여건 보장과 열악한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데 목적을 뒀다.

이를 위해 지난 4~5월 도내 대학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 현장 및 서류 심사를 통해 노동자 처우개선 노력도, 휴게시설 열악도, 사업 추진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 10개 대학을 선정했다.

사업은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대학이 제공하면, 경기도가 시설 개선 또는 신설과 물품구매에 필요한 비용을 학교 1곳당 최대 4,125만 원 내에서 도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 공간에는 휴게실과 샤워실, 간이주방 등이 설치되며, 에어컨이나 냉장고, 정수기 등 휴식에 필요한 각종 물품들이 구비된다. 또한 휴게시설을 가급적 지상에 설치하도록 함으로써 현장 노동자들이 언제든 쾌적한 환경에서 쉴 수 있도록 하게 할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10개 대학 현장 노동자 등이 참석해 이재명 지사, 대학 관계자들과 함께 취약노동자의 휴식권과 노동권 보장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도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경기도의 사업 취지에 적극적인 공감과 환영을 표하며, 앞으로도 묵묵히 일하는 시민을 위한 좋은 정책들을 많이 펼쳐주길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가 실시한 ‘2019 대학 비정규직 실태조사에 따르면, 도내 76개 대학의 전체 비정규직 규모는 62.5%에 달했으며, 간접고용 노동자 중 청소·경비·시설관리 분야가 72.9%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더욱이 이들을 사용할 수 있는 휴게실이 전무하거나 간이시설로 만든 대학이 전체의 38.3%에 달한 것으로 나타나, 현장 노동자들을 위한 휴게시설 확충이나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연천군의회, 제284회 임시회 개회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의회(의장 심상금)는 12일 제28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일간의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연천군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연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등 의원발의 안건 2건과 연천군수가 제출한 ▲연천군 한탄강관광지 관리·운영 및 시설이용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세계캠핑체험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고랑포구 역사공원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미라클타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포함해 총 1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 의사 일정에 앞서, 박운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심상금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회기인 만큼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현안사업을 꼼꼼하게 살펴, 불필요한 예산낭비 사업은 없는지 철저히 심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84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자세한

경기도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동남아시장 공략… 1,259만 달러 상담실적 거둬 [경기도 =황규진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와 싱가포르에 경기도 내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7개 사를 파견해 총 84건 1,259만 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도는 39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기대하고 있다. ‘2023 경기도 물산업 통상촉진단’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물산업 육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경기도 유망 물산업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통상촉진단 파견국인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3대 수출시장이자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물 부족 및 수질 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국가 차원에서 물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물산업 선도국가이지만 물 수입의존도가 높아 원수 확보 및 물 자급자족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도내 물산업 중소기업에게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지역이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현지 파견 전 참가기업의 특성에 맞는 시장조사 보고서를 제공하고, 수출입 실무 및 수출상담 스킬 등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현지 상담장 구축, 바이어 발굴 및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참가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