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제17회 자라섬재즈페스티벌, 내달 9일부터 17일간 온라인 진행”

[가평=황규진 기자] 코로나19 방역강화조치에 따라 온라인으로 전환한 제17회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이 109일부터 25일까지 장장 17일간의 축제 프로그램과 참여 아티스트들을 확정했다. 1차 라인업에 발표 되었던 아티스트들을 포함한 24팀의 국내 아티스트들과 함께, 매년 페스티벌이 열렸던 자라섬부터 음악역1939, 가평 내 각 읍면을 찾아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며 국내 재즈신 및 지역과 상생하는 한편, 코로나로 상처 입은 재즈팬들의 치유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었다.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지난 5, 많은 관계자들과 연주자들의 격려 속에 자라섬 온라인 올라잇 재즈 페스티벌을 개최하며 새로운 온라인 축제의 가능성을 확인 한 바 있다. 그리고 코로나 19의 풍랑 속에서 문화예술계가 방향을 찾지 못하고 머물러 있던 지난 4개월 동안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이러한 새로운 환경에서 축제가 나아갈 바를 끊임없이 고민했고, 온라인 플랫폼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기존의 오프라인 축제가 가지고 있던 많은 문화적 접점들을 잃지 않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기획했다. 우선 3일간 진행되었던 축제를 17일로 늘리고, 7일 동안의 라이브 공연 송출10일 간 다양한 컨셉의 사전제작 영상 콘텐츠로 관객들을 찾아가게 된다. 사전제작 콘텐츠에는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연주자들의 토크와 근황을 비롯하여 재즈 비기너들을 위한 해설이 있는 콘서트, 올해는 축제장으로 사용하지 못하는 텅 빈 자라섬에서의 연주를 비롯하여, 깨알 같은 재즈 상식까지 지금까지 경험 할 수 없었던 새로운 온라인 축제를 만든다.

 

이번 자라섬재즈페스티벌에서는 지난 5자라섬 온라인 올라잇 재즈 페스티벌때부터 주목했던 상생치유의 키워드를 더했다. 예년보다 훨씬 더 많은 국내 아티스트이 참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캐논코리아와 함께 신진 아티스트들에게 프로필 사진과 공연 사진, 그리고 영상 자료들을 제작지원하고, 지금까지 자라섬으로 한정되어 있던 축제 공간을 다른 읍면까지 확장하여 가평 지역과의 상생에도 힘을 쏟는다. 또한, 국제적인 상생의 일환으로 프랑스, 폴란드, 캐나다의 아티스트들의 온라인 쇼케이스도 함께 진행된다. 또한, 매년 자라섬 재즈를 찾았던 관객들의 실망과 아쉬움, 그리고 코로나로 상처받은 마음의 치유를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자라섬 ASMR"우리가 사랑했던 자라섬에서는 관객들이 기억하는 자라섬의 모습과 소리뿐만 아니라 그곳에서의 아름다운 공연이 준비되며, 가평의 숨겨진 비경, 보리산의 풍광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한글과컴퓨터의 청리움 콘서트 또한 피곤하고 복잡한 몸과 마음을 달래기에 충분하다.

 

올해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은 플랫폼을 온라인으로 변경하면서 경제적인 문제로 축제 자체를 취소해야 할 상황에 놓이기도 했었다. 하지만 지역을 대표하는 문화콘텐츠의 연속적인 개최를 위한 가평군의 지원과 어려운 가운데도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준 기업들, 그리고 국내 아티스트들을 비롯하여, 지난 17년간을 함께 해온 스텝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더 확대되고 풍성한 프로그램으로 관객들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관객들은 도네이션 캠페인 티끌모아 자라섬을 통해 자라섬재즈페스티벌과 함께 할 수 있다. 예스24에서 판매하는 자라섬재즈페스티벌 티켓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이 캠페인의 수익금은 올해 자라섬재즈페스티벌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고, 내년 더 새로운 모습의 축제를 만드는데 사용된다.

  

자라섬에서 만나지는 못하지만, 관객들을 위한 축제 굿즈, 막걸리계의 돔페리뇽 복순도가와 함께 만든 자라섬 스페셜 손막걸리는 온라인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과 전체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 가능하다.

 

온라인상에서 17일간 무료로 진행되는 올해 페스티벌은 자라섬재즈페스티벌 공식 유튜브와 네이버TV로 시청가능하며, 방영 후에는 1년간 U+tvU+모바일tv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연천군의회, 제284회 임시회 개회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의회(의장 심상금)는 12일 제28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일간의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연천군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연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등 의원발의 안건 2건과 연천군수가 제출한 ▲연천군 한탄강관광지 관리·운영 및 시설이용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세계캠핑체험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고랑포구 역사공원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미라클타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포함해 총 1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 의사 일정에 앞서, 박운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심상금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회기인 만큼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현안사업을 꼼꼼하게 살펴, 불필요한 예산낭비 사업은 없는지 철저히 심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84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자세한

경기도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동남아시장 공략… 1,259만 달러 상담실적 거둬 [경기도 =황규진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 11일부터 16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와 싱가포르에 경기도 내 유망 물산업 중소기업 7개 사를 파견해 총 84건 1,259만 달러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도는 39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기대하고 있다. ‘2023 경기도 물산업 통상촉진단’은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등으로 물산업 육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경기도 유망 물산업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마련됐다. 통상촉진단 파견국인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3대 수출시장이자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물 부족 및 수질 오염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국가 차원에서 물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물산업 선도국가이지만 물 수입의존도가 높아 원수 확보 및 물 자급자족을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 도내 물산업 중소기업에게는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있는 지역이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현지 파견 전 참가기업의 특성에 맞는 시장조사 보고서를 제공하고, 수출입 실무 및 수출상담 스킬 등 수출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현지 상담장 구축, 바이어 발굴 및 일대일 비즈니스 상담 주선, 전문 통역원 배치 등 참가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