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공모 “최종 선정”... 사업비 490억원

URL복사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사업에 연천읍 지구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최종 선정된 공모사업은 총 사업비 490억원으로 재해와 관련하여 연천군 최초로 공모사업이 선정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 사업은 그동안 중앙부처별로 수행하던 정비사업(국토부: 지방하천, 행안부: 소하천, 환경부 우수관로, 저류시설 등)을 추진하던 것을 통합추진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사업추진이 효율적이며, 공사기간 단축 증으로 주민들의 불편도 줄어들 것으로 보고있다.

 

연천군 이번 공모사업을 위하여 지난 1월부터 심도있는 사업의 타당성 검토를 하였으며, 수해 주민 인터뷰와 수해 관련 자료를 확보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 또한 연천군수 인터뷰와 수해 피해 당시 생생한 영상자료를 발굴하여 공모사업에 참여했다.

 

행정안전부의 서면심사(1), 발표심사(2), 현장심사(3)를 거쳐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사업비 490억원(국비245, 지방비 245억원)을 확보했다.

 

연천군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2022년부터 연천읍 도심지역내 홍수와 침수 예방을 위한 종합 정비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연천읍 일대는 1996, 1999년 임진강 유역 대홍수를 계기로 부처별 단위사업 위주의 치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바 있으나, 지난해 8월 발생한 집중호우로 인해 도심을 관통하는 소하천의 범람과 우수관로 및 배수펌프장의 용량 부족으로 큰 피해가 발생했다.

 

따라서 이번 사업은 매해 반복되는 수해를 예방하고 항구적인 수해방지시설을 확보하고자 연천읍 생활권을 중심으로 도시침수 방지를 위한 종합 정비 계획을 수립하여 지역 주민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배수펌프장 및 유수지 증설, 지방하천 정비, 우수관로 정비, 소규모 공공시설, 급경사지 또 우수저류시설 저지대 상습 침수 피해 예방, 홍수 예·경보 시스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하천내 제방 공사를 통해 집중호우시 하천 수위 상승에도 대응하는 한편 물 빠짐 불량을 개선하기 위해 배수 펌프장도 증설하게 된다.

 

연천군에 따르면 연천읍 도심 지구는 집중호우시 지방하천 및 소하천의 수위 상승에 따른 물 넘침 현상으로 주거지와 농경지 침수 피해가 잦은 곳이다.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대상지구를 자연재해 위험 대상지구로 지정해 내년 초에 기초 및 실시 설계 용역을 실시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

 

연천군 관계자는 “490억원이 투입되는 풍수해 생활권 종합정비사업 을 연천군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규모의 사업으로, 이 사업을 성공적 으로 추진해 지역주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는 물론 각종 자연재난으로 부터 안전한 연천군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두천시의회, 2021년 11월 중 의원정담회 개최 [동두천=박지환 기자] 경기도 동두천시의회(의장 정문영)는 23일 의원회의실에서‘11월 중 동두천시의회 의원정담회’를 개최하고, 집행부에서 제출한 22건의 안건과 시의원이 제안한 3건의 안건 등 총 25건의 안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듣고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정담회에서는 집행부에서 제출한 ▶기획감사담당관 소관 「동두천시 범죄예방 도시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동두천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동두천시 규칙의 제정과 개정·폐지 의견 제출 등에 관한 조례안」▶자치행정과 소관 「동두천시 주민자율방범대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동두천시 지역사회 안전 및 화합을 위한 사업의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동두천시 지역치안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사회복지과 소관 「동두천시 노인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안」▶세무과 소관 「동두천시 시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문화체육과 소관 「보산동 생활체육시설 조성계획 보고」, 「동두천시 체육진흥기금 조성 및 운용 조례 폐지조례안」▶관광휴양과 소관 「동두천시 산림문화 휴양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환경보호과 소관「자연발생유원지 관리 민간위탁 동의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