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권역별 행정복지센터 섬김행정 정착

URL복사

[의정부=황규진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는 행정환경의 변화 추세에 따라 흥선·호원·신곡·송산권역 등 4개 행정복지센터를 설치해 복지, 일자리, 인허가 등 주민 밀착형 사무를 처리하고 있다.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는 신속한 민원처리 등 대민서비스를 강화한 섬김행정의 새로운 행정모델이 되고 있다.

201743일 권역별 행정복지센터 출범

의정부시는 시군 본청중심에서 읍면동 중심으로 전환해 읍면동 본래 기능에 시군 본청의 주민 밀착형 기능을 함께 제공하자는 정부 방침에 따라 2015828일 책임 읍면동제 실시기관으로 선정되었고, 201614일부터 호원권역과 송산권역 등 2개 권역에서 책임동제를 실시했다.

 

또한, 정부는 201623일 국무총리 산하 사회보장위원회에서 맞춤형 복지를 위한 읍면동 복지허브화 추진계획에 따라 찾아가는 복지상담, 통합사례관리 등 읍면동에 복지 기능을 강화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20167월부터 흥선권역과 신곡권역까지 책임동제 전면 확대를 추진하고 있던 의정부시는 읍면동 복지허브화가 정부의 중점 정책으로 추진됨에 따라 조직을 새롭게 개편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의정부시는 행정자치부에 책임 읍면동제와 읍면동 복지허브화가 결합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20161213일 조직과 인력을 승인 받아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를 추진하게 됐다.

 

201743일 출범한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는 흥선권역(흥선동, 의정부1, 가능동, 녹양동), 호원권역(호원2, 의정부2, 호원1), 신곡권역(신곡1, 장암동, 신곡2), 송산권역(송산3, 송산1, 송산2, 자금동) 4개 권역에서 주민에 대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축, 환경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무 직접 처리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는 자치민원과, 복지지원과, 허가안전과 등 3개 과를 설치해 기존 동 주민센터 업무와 의정부시청에서 위임된 건축, 환경, 복지와 각종 인허가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190종의 사무를 직접 처리해 주민들에게 더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행정복지센터 자치민원과는 주민자치, 전출입, 각종 증명서 발급 등 일반행정 업무 이외에 통신판매업, 담배소매인 지정 등의 업무는 물론 일자리 상담 창구를 운영해 취업을 원하는 주민들이 손쉽게 일자리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복지지원과는 복지 초기상담, 복지조사, 통합사례관리 등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이 함께 협력해 어려운 이웃의 문제를 지역에서 해결하는 우리동네 수호천사, 우리동네 좋은 이웃 사업, 사랑의 반찬 나눔사업 등 다양한 복지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인력과 기능이 강화된 복지지원과는 지역 내 자원 연계 등을 통해 복지서비스 대상과 범위를 계속하여 확대하고 있다.

 

허가안전과는 안전총괄과, 도로과 등 의정부시청에서 처리하던 어린이놀이시설 등 280개 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 점검과 도로점용허가, 개발행위허가, 옥외광고물 신고 등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특히 6층 이하로서 연면적 2,000이하의 건축물에 대한 인허가도 직접 처리하고 있다. 또한 불법 주정차 및 노점상 단속과 폐기물 무단투기에 대한 단속도 하고 있다.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는 신속하고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행정에 대한 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설계된 주민 중심의 행정복지 허브기관으로 정착되고 있다.

행정복지센터, 주민을 위한 공간으로 지속 확충

의정부시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는 행정업무 중심 기능에서 지역 중심의 다양한 주민편의 시책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하고 있다.

흥선권역 흥선동 행정복지센터는 가능2동과 가능3동이 통합된 청사이다. 흥선로 20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1, 지상 3, 2,740규모다. 2017331일 준공되어 행정복지센터 출범에 맞춰 201743일 업무를 개시했다.

 

호원권역인 호원2동 행정복지센터는 신흥로 115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1, 지상 4, 1,656규모로 200611월 준공됐다. 201912월에는 치매안심센터 등 주민편의 시설을 갖춘 지상 3669규모의 별관을 증축했다.

 

신곡권역인 신곡1동 행정복지센터는 신곡동 702-2번지에 20235월까지 신축되어 이전될 예정이다. 2021428일 설계용역을 완료했다. 총사업비는 140억 원으로 지하 1, 지상 5, 4,331규모이다. 202110월 공사 발주 예정으로 주민문화공간을 포함하여 치매안심센터도 들어선다.

 

송산권역인 송산3동 행정복지센터는 민락2지구인 낙양동 750번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위탁개발 방식으로 건립한 공공복합청사이다. 201911월 착공하였고 20221월 개청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276억 원이 투입되었고 지하 1, 지상 5, 7,660규모이다. 동부보건과도 입주하여 의정부 동부 지역에 다양한 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의정부시 본청의 기능과 인력을 보강한 권역별 행정복지센터는 주민 편의와 복지 증진을 위해 맞춤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일선 행정조직이라며 지방자치단체마다 지역적 특수성이 있고 주민의 요구가 다르기 때문에 행정조직도 그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라고 밝혔다.



동두천시의회, 2021년 11월 중 의원정담회 개최 [동두천=박지환 기자] 경기도 동두천시의회(의장 정문영)는 23일 의원회의실에서‘11월 중 동두천시의회 의원정담회’를 개최하고, 집행부에서 제출한 22건의 안건과 시의원이 제안한 3건의 안건 등 총 25건의 안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듣고 의견을 교환했다. 이날 정담회에서는 집행부에서 제출한 ▶기획감사담당관 소관 「동두천시 범죄예방 도시환경디자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동두천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동두천시 규칙의 제정과 개정·폐지 의견 제출 등에 관한 조례안」▶자치행정과 소관 「동두천시 주민자율방범대 운영·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동두천시 지역사회 안전 및 화합을 위한 사업의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동두천시 지역치안협의회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사회복지과 소관 「동두천시 노인학대 예방 및 보호에 관한 조례안」▶세무과 소관 「동두천시 시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문화체육과 소관 「보산동 생활체육시설 조성계획 보고」, 「동두천시 체육진흥기금 조성 및 운용 조례 폐지조례안」▶관광휴양과 소관 「동두천시 산림문화 휴양시설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환경보호과 소관「자연발생유원지 관리 민간위탁 동의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