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14개 동 주민자치회 2024년 주민총회 성료

[의정부=황규진 기자경기도 의정부시(시장 김동근)2025년도 자치계획을 수립결정하는 주민총회를 주민자치회 주최로 79일부터 20일까지 14개 동에서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3일 밝혔다.

각 동에서 주민들이 준비한 공연, 전시 등이 펼쳐지는 흥겨운 축제 분위기 속에서 주민자치회 운영 사업계획 보고, 자치계획 숙의 토론, 주민투표 및 자치계획 선정 등을 진행했다.

내빈들과 주민이 함께 하는 다양한 퍼포먼스, 동별 특색있는 의제 발표와 권역별 주민 공론장 운영, 오프라인 사전투표 및 현장투표를 운영하는 등 5천여 명의 주민이 참여해 마을 발전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주민총회는 해가 거듭될수록 주민이 주인공이 돼 마을사업을 결정하는 주민 중심의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동별로 주민의견 수렴 및 숙의토론 과정을 거친 약 58건의 의제가 77천여만 원의 예산 규모로 총회로 상정됐다. 각 동 주민총회에서 최종 결정된 자치계획은 주민자치회 직접 실행 사업’, ‘주민참여예산 사업등으로 연계해 2025년에 예산 확보에 따라 실행될 예정이다.

 

2025년 동별 주요 사업은 의정부1동 어르신과 함께하는 문화재 탐방 의정부2동 생태하천 줍깅 아름다운 백석천 호원1동 의제발굴을 위한 공론장 호원2동 슬기로운 놀이생활! 와글와글 바닥 놀이터! 장암동 장암 마을 청보리 축제 신곡1동 청룡축제 신곡2동 신2나는 별난 장터 송산1동 작은변화 큰기쁨 공간의 기적정리수납 활동가 양성 송산2동 퍼져라! 마을장독대 전통문화 발효학교송산3동 민락동 유휴공간 주민쉼터 조성 자금동 어울림 한마당 가능동 주민건강 프로젝트 어울림 체조 흥선동 흥선사랑방 녹양동 2025 ‘녹양평문화축제 등이다.

 

김동근 시장은 올해 주민총회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주민분들께 감사드린다. 2주간 숨가쁘게 달려온 동별 주민총회의 여정을 통해 우리 시 주민자치회의 저력을 다시금 체감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성장 발전하는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국내복귀기업에 제조자동화 혁신 비용 최대 5억 원 지원 [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가 해외에서 국내로 돌아온 국내복귀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제조자동화 구축비로 7년간 최대 5억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국내복귀기업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 2020년 시작된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지원대상 국내복귀기업 선정확인서’를 발급받은 경기도 소재 기업이다. 제조자동화를 위해 선정 기업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며, 최대 7년간 선정 시 지원가능한 누적 금액은 5억 원이다. 도는 기업 선정 과정에서 신규지원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복귀 후 7년 경과 또는 해당 사업 지원금 5억 원 이상 수혜기업을 졸업 대상으로 선정한다. 이 같은 지원사업으로 현재까지 20개 기업이 경기도로 복귀했으며, 5개 사가 졸업할 예정이다. 도는 첨단기술산업 등 우수 복귀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협업해 해외진출기업의 현황과 국내복귀의향을 파악하는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모집 공고는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투자유치TF(031-259-7012)로 문의하면 된다.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은 “이번 제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