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센터)는 2015년 7월 센터 개소 후 지난 4월까지 채무조정과 재무 상담 등 금융‧복지 상담 서비스 20만 3천389건(9만 8천334명)을 제공했다.
센터는 의정부에 위치한 ‘원스톱센터’를 포함해 19개 지역센터를 운영 중이다. 권역별로 동부 4개소(하남·광주·남양주·안성), 서부 5개소(군포·안양·부천·김포·시흥), 남부 5개소(수원·용인·평택·화성·안산), 북부 4개소(양주·고양·파주·구리) 등이 있다. 무료 상담 예약 번호는 1899-6014다.
이곳에서는 ▲파산, 회생, 신용회복 등 채무조정 상담 및 지원 ▲가계 재무 수지 개선을 위한 맞춤형 재무 상담 제공 ▲복지혜택 가능한 도민에게 정보 제공 및 연계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센터를 찾는 도민은 대체로 오랜 기간 악화된 재무구조와 채무부담으로 인해 정서적 불안과 심리적 위축을 보이는 경향이 있고, 가족은 물론 친지들에게조차 알리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이에 센터는 상담신청인이 처한 상황에 알맞은 객관적이고도 중립적인 채무해결책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세밀한 상담과 복지서비스 연계도 제공하여, 최근 3년간 국민신문고, 손편지 등을 통해 100여 건의 칭찬과 감사 상담후기를 접수한 바 있다. 이는 현장 중심의 세심한 상담과 공공서비스에 대한 도민 신뢰를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김하나 경기도 복지국장은 “도내 금융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현장에서 상담위원의 진심 어린 노력이 큰 울림을 준 사례”라며 “경기도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의 정성 어린 상담이 더 많은 도민에게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