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과학도서관,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소통

[의정부=황규진 기자] 경기도 의정부시(시장 안병용) 과학도서관은 2021년 상반기 문화강좌 및 도서관주관 행사를 대부분 온라인 화상회의 ZOOM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화상회의 플랫폼 ZOOM과 더불어 네이버밴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온라인 수강생들과 소통하고 있다.

 

연령별 계층별 특화 프로그램 운영

과학도서관은 유아, 아동, 성인, 어르신, 지역아동센터 아동 등 연령별 계층별 특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의 독서 및 문화생활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선 유아 대상 놀이야 놀자!, 초등학생 대상 과학·창의 분야 프로그램 체스를 알려 ZOOM, 신나는 과학미술반, 성인대상 인문학·예술분야의 엄마표 사회이슈 하브루타, 현대민화 그리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사이언스쿨은 학생 및 학부모의 관심이 많은 코딩 및 드론 분야로 새롭게 정비되어 개설해 참가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 아동 및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동화교실, 찾아가는 어르신 독서 레크레이션은 독서 소외계층의 문화활동과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강좌 운영 만족도를 평가하는 설문조사 역시 100%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57회 도서관주간 행사 개최

과학도서관은 412일부터 18일까지 제57주년 도서관주간(한국도서관협회 개최,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에 작가 강연, 마술 체험, 하루수업 진행으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및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비대면 온라인 강연으로 초등독서력 키우는 읽기놀이 일 년 열두 달의 저자 박형주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자녀 독서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시간을 가졌다.

 

4월 북큐레이션 주제인 환경과 연계해 우리 일상속 환경 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즐겁게 시작하는 제로웨이스트 허유정 작가과의 만남도 비대면 ZOOM강연으로 진행했다.

 

6~7세 아동과 보호자가 함께 참여한 엄마랑 함께하는 그림책이랑 원예랑 하루수업을 통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그림책을 읽고 흙을 만지며 화분에 식물을 심고 꾸며보기도 했다.

 

초등학생 대상 창의과학수업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는 수업 중 직접 만든 태양광 자동차를 야외에서 실제 작동해 과학에 대한 흥미 유발과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을 유도했으며 성인을 위한 친환경 설거지 비누는 커피 찌꺼기를 재활용해 만들어 보기도 했다.

 

만들고 체험하는 하루수업과 더불어 장기화된 코로나19로 육아에 지친 부모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부모교육 상처받은 내면아이와 감정코칭 시간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고 위로하는 시간을 가졌다.

 

도서관주간 행사 마지막 날에는 오늘은 나도 마술사! 하루수업을 연령별로 진행해 유아부터 초등학생까지 ZOOM을 통해 마술키를 활용해 마술사에게 직접 과학마술을 배우고 즐겼다.

 

안전한 수업, 앞으로의 스마트 러닝

과학도서관은 2021년 하반기 온라인을 활용한 다양한 비대면 강좌를 준비하고 있으며 곧 다가올 여름방학을 맞아 초등학생을 위한 여름방학 특강, 사서컬렉션과 연계한 하루수업, 진로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시민의 독서 및 문화 관련 다양한 스마트 러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경기도, 국내복귀기업에 제조자동화 혁신 비용 최대 5억 원 지원 [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가 해외에서 국내로 돌아온 국내복귀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제조자동화 구축비로 7년간 최대 5억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국내복귀기업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 2020년 시작된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지원대상 국내복귀기업 선정확인서’를 발급받은 경기도 소재 기업이다. 제조자동화를 위해 선정 기업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며, 최대 7년간 선정 시 지원가능한 누적 금액은 5억 원이다. 도는 기업 선정 과정에서 신규지원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복귀 후 7년 경과 또는 해당 사업 지원금 5억 원 이상 수혜기업을 졸업 대상으로 선정한다. 이 같은 지원사업으로 현재까지 20개 기업이 경기도로 복귀했으며, 5개 사가 졸업할 예정이다. 도는 첨단기술산업 등 우수 복귀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협업해 해외진출기업의 현황과 국내복귀의향을 파악하는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모집 공고는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투자유치TF(031-259-7012)로 문의하면 된다.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은 “이번 제조자

천년의 시, 연희로 살아나다 연천수레울아트홀 향악잡영오수[鄕樂雜詠五首]: 최치원 놀이 선보여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수레울아트홀은 오는 7월 18일(금) 오후 2시, 향악잡영오수 – 최치원 놀이를 무대에 올린다. 이번 공연은 재단법인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주최하고 연천군시설관리공단, 프로덕션 청류가 주관하였으며 '2025년 공연예술지역유통지원사업'에 선정된 공연으로, 신라 시대 최치원의 시 <향악잡영오수>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 최초로 시도된 전통 서커스 공연이다. <향악잡영오수>는 통일신라 당시 민중의 삶 속에서 행해지던 연희 양상을 ‘대면·금환·산예·속독·월전’이라는 다섯 수의 시로 담아낸 공연예술사적으로 의미 있는 문헌이다. 본 공연은 이러한 고대 시를 탈춤, 무용, 기예, 음악 등 전통 연희 요소와 극적인 상상력을 결합하여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창작 작품으로 가면극, 나례의식, 금방울 돌리기, 사자춤 등 벽사진경의 의미를 담은 전통 서커스적 요소들을 활용하여, 신라 시기의 대동사회에 대한 염원을 해학과 풍자로 풀어내며 오늘날의 관객과 교감한다. 공연티켓은 1층 2만원, 2층 1만원이며 7세 이상 관람 가능하다. 티켓예매는 유료회원은 5월 22일(목) 14시부터, 일반관객은 5월 23일(금) 14시부터 가능하며 자세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