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연천 발달장애인 직업적응훈련시설 ‘바람꽃’ 개원

[연천=권 순 기자] 경기 연천군(군수 김광철)이 지역 발달장애인 및 중증장애인을 위한 직업적응훈련시설인 바람꽃이 문을 연다.

연천군은 최근 사회복지법인 즈믄해(대표이사 최영식)가 신청한 장애인단기거주시설장애인직업적응훈련시설로의 시설종류 변경신청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복지부가 지난 110일에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는데 지역의 실정에 맞는 통합돌봄 모델의 좋은 사례로 제시할 만하다. 연천군은 인구 5만이 되지 않는 지차제지만 거주시설에 집중된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재편하고 발달장애인들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 수 있도록 지역의 장애인복지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하였다.

바람꽃은 224(70)2층 단독주택 규모로 사회복지법인 즈믄해 부지 안에 발달장애인 및 중증장애인이 20명이 이용할 수 있는 작업실 프로그램실 직업훈련실 재활상담실 집단활동실 등을 갖췄다.

연천군에 사는 만18세 이상의 발달장애인 및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기능기초훈련 직업기초기능훈련직업생활 기초훈련 등 직업적응훈련을 한다.

지역 내 장애인보호작업장(1)과 함께 고용시장으로 옮겨가 사회생활을 하도록 돕는다.

발달장애인들을 위해 직업 적응 훈련과 고용을 지원하는 시설이 연천지역에 100% 연천군의 지원으로 설치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바람꽃 개원식은 201931514시에 발달장애인과 부모, 김광철 연천군수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릴 예정이다.


연천군의회, 제284회 임시회 개회 [연천=권 순 기자] 경기도 연천군의회(의장 심상금)는 12일 제284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4일간의 의정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연천군 경계선 지능인 평생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연천군 농업기계 임대사업소 설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미경 의원 발의) 등 의원발의 안건 2건과 연천군수가 제출한 ▲연천군 한탄강관광지 관리·운영 및 시설이용료징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세계캠핑체험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고랑포구 역사공원 관리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연천군 미라클타운 시설 관리·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포함해 총 14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제1차 본회의 의사 일정에 앞서, 박운서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연천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의 필요성을 주제로 의견을 개진하였다. 심상금 의장은 “이번 임시회에서는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각종 조례안 등을 심의하는 회기인 만큼 군민들의 생활안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현안사업을 꼼꼼하게 살펴, 불필요한 예산낭비 사업은 없는지 철저히 심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제284회 연천군의회(임시회)의 자세한

경기도, 국내복귀기업에 제조자동화 혁신 비용 최대 5억 원 지원 [경기도=황규진기자] 경기도가 해외에서 국내로 돌아온 국내복귀기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제조자동화 구축비로 7년간 최대 5억 원을 지원하는 ‘경기도 국내복귀기업 지원사업’ 참가기업을 5월 17일까지 모집한다. 2020년 시작된 이번 사업의 지원 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지원대상 국내복귀기업 선정확인서’를 발급받은 경기도 소재 기업이다. 제조자동화를 위해 선정 기업에 최대 1억 원을 지원하며, 최대 7년간 선정 시 지원가능한 누적 금액은 5억 원이다. 도는 기업 선정 과정에서 신규지원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복귀 후 7년 경과 또는 해당 사업 지원금 5억 원 이상 수혜기업을 졸업 대상으로 선정한다. 이 같은 지원사업으로 현재까지 20개 기업이 경기도로 복귀했으며, 5개 사가 졸업할 예정이다. 도는 첨단기술산업 등 우수 복귀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협업해 해외진출기업의 현황과 국내복귀의향을 파악하는 실태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모집 공고는 이지비즈(www.egbiz.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투자유치TF(031-259-7012)로 문의하면 된다. 이민우 경기도 투자통상과장은 “이번 제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