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 ‘사회복지사 처우 개선’ 현실화 공약 발표

URL복사

[경기도 =황규진기자국민의힘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가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처우 개선과 ‘1등 경기도 복지를 향한 힘찬 행보에 나섰다.

김 후보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날이 갈수록 역할이 커지고 있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한 세부 공약발표했다. 김 후보는 사회복지종사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지만 정작 사회복지종사자의 복지 사각지대의 그늘은 점점 깊어지고 있다면서, “사회복지 종사자의 안전과 인권을 보호하고, 업무에 비례해 대우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약속으로 김 후보는 사회복지종사자 권익지원을 위대응체계 구축 경기도형 사회복지종사자 표준 임금체계 마련 실효성 있사회복지 처우개선위원회 운영안 수립 현금이 아닌 차별 없는 서비스위주의 복지정책 시행 31개 시군 사회보장 균형발전 지원 민관협력체계 정비 등을 제시했다.

 

2020년 사회복지사 통계연감에 따르면, 사회복지사 약 3명 중 1명은 사회복수행 현장에서 생존권을 위협받을 정도의 목조르기와 같은 신체폭력에 노출있고, 성희롱성추행을 1회 이상 경험한 빈도도 76.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 신체 폭력에 노출된 사회복지사의 절반은 우울증 등 심리 상담이 필요한 실정이.

 

이에 김 후보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안전과 인권 보호를 위한 대응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권리구제를 위한 심리상담은 물론 사회복지사 인권 보호를 위한 조례 제개정, 예방 캠페인 등을 이행할 것이라 밝혔다.

 

또한 사회복지 종사자들의 장기근속이나 인력의 숙련도에 따른 적정 임금이 책정되기 어려워 사회복지사 간 임금차별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감안해 김 후보는 국고지원시설과 지방이양시설 간의 임금체계를 표준화하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경기도형 단일임금체계를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김 후보는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향상을 위한 법률개정따라 처우개선위원회 설치가 곧 의무화되는 만큼 구체적인 운영안(4회 이상 개최 등)을 수립해 해당 위원회에서 권익향상을 위한 제도와 경기도형 표준임금체계를 적극적으로 논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 후보는 복지서비스 중심의 정책방향 전환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도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31개 시군의 사회보장 수혜율 격차 등으로 발생하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취약지역 특별지원구역 선정 등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관협력체계를 정비해 현장과의 소통도 확대할 계획이다.

 

김은혜 후보는 사회복지 종사자들이 행복해야 경기도 복지 수준이 높아진. 이들의 더 나은 처우를 위해 김은혜가 앞장설 것이라며, “사회복지 종사사 여러분들의 질 높은 서비스를 기반으로 ‘1등 경기도 복지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 합동회의 개최 [경기도 =황규진기자] 경기도가 부품 국산화와 해외 투자유치 등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정부-지자체 간 협업체계 구축에 나선다. 경기도는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지원사업을 추진 중인 경기도 산하기관과 정부 유관사업 수행기관 합동회의를 오는 26일까지 사업 분야별로 총 3회에 걸쳐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참석 대상 기관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테크노파크 등 경기도 산하기관과 한국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KITIA), 한러혁신센터,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TIPA),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KIC유럽 등 정부의 유관 기업지원 사업수행 공공기관이다. 대상사업 중 경기도 소관 사업은 ▲글로벌 기업 연계 부품국산화 지원사업 ▲미래차 산업전환 지원사업 ▲독립국가연합(CIS) 국가 혁신기술 상용화사업 ▲글로벌 비즈니스 기업매칭사업(해외 투자유치) 등 총 4개 분야이다. 이와 함께 ▲소재·부품·장비산업 자립화 연구지원(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경기 창업허브 글로벌 엑셀러레이팅(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중소기업 기술혁신개발 ▲해외원천기술 상용화 기술개발 등 경기도 산하기관이나 정부 유관 사